구글 애널리틱스와 태그 관리자를 이용한 무효트래픽, 부정 클릭 IP 추적
오늘은 무효 트래픽, 부정 클릭으로 인한 피해를 받지 않기 위해, 구글 애널리틱스와 구글 태그관리자를 이용해 광고를 부정 클릭하는 IP 추적 해본다.
블로그나 웹사이트에 들어오는 방문자 IP를 추적하는 프로그램이나 사이트가 많이 있지만, 무료가 아니기 때문에 수익이 발생하는 상황이 아니라면 선뜻 결재하기가 쉽지 않다. 그래서 완전 무료이면서 자주 들낙거리는 구글애널리틱스를 이용한 이 방법으로 나의 사이트, 블로그에 접속하는 IP 정보를 확인 하고, 어떤 IP에서 무효 트래픽, 무효클릭, 부정 클릭을 했는지 추적 해보자.
구글 애널리틱스 GA 셋업하기
[새 측정 기준] 만들기
구글 애널리틱스 접속. 관리 -> 맞춤정의.

맞춤 정의에서 맞춤 측정 기준을 클릭 한 뒤, 새 맞춤 측정기준

이름에 IP addr 이라고 적어준 뒤, 범위는 세션, 사용중에 체크하고 만들기 클릭

그럼, 아래와 같이 새로운 측정 기준 하나가 생성됨.
지수의 숫자를 잘 확인 해 둘 것

그런 다음 추적 정보의 추적 코드로 이동

추적 코드에서 추적 ID를 나중에 붙여 넣기 하기 위해 미리 다른 곳에 복사. (3)의 범용 사이트 태그 스크립트를 자신의 블로그 스킨 편집-HTML 편집에서 <HEAD> 아래에 복사 + 붙여 넣기

이제부터는 구글 태그 관리자로 가서 새로운 계정을 생성하고 이를 애널리스틱과 연동하는 작업을 진행 해본다.
구글 태그 관리자 계정 추가 및 설정
먼저 구글 태그 관리자에 접속.
웹 및 모바일 태그 관리 솔루션: Google 태그 관리자
Google 태그 관리자를 사용하는 소규모 비즈니스는 모든 웹사이트 태그를 한곳에서 배포하는 태그 관리 솔루션을 통해 쉽고 간단하면서도 안정적으로 태그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marketingplatform.google.com
아래의 접속 화면에서 무료 사용을 클릭하고, 계정 만들기를 클릭.


새 계정 추가 화면이 나오면 계정 이름, 국가를 선택한다

컨테이너 이름에는 https://를 제외한 자신의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고, 타겟 플랫폼은 웹으로 지정한 뒤 만들기를 클릭

서비스 이용약관 화면이 나오면 "예"

그러면 Google 태그 관리자 설치 화면이 나타나는데, 아래의 코드를 각각 복사해서, 스킨편집-HTML편집에 가서 각각 <head> 바로 아래와 <body> 바로 뒤에 코드를 넣어준 뒤, 확인을 클릭.

그러면 계정이 생기고 작업 공간-변수에 들어가서, 새로 만들기를 클릭

화면의 가운데 그림을 클릭 한 뒤,

변수 유형 선택에서 자바스크립트 변수를 클릭한다.

전역 변수 이름에 skp_ip_addr이라고 입력하고, 저장

그러면 변수 이름 변경 창이 뜨는데, VAR_IP_ADDR 이라고 입력 한 뒤, 저장합니다.

그런 다음 이번에는 작업공간의 태그-새로만들기로 간다

태그 구성 가운데 그림을 누르면 태그 유형 선택창이 오른쪽에 나타는데, 스크롤을 내려서, 맞춤 HTML 을 클릭


아래 자바 소스. txt를 다운로드 한다. 파일 안에 있는 스크립트를 복사하여 html 창에 붙여 넣고, 고급 설정으로 이동.

고급 설정에서 태그 실행 우선순위에 "300"을 입력

아래 트리거 선택에서 All Pages를 선택 한 뒤, 저장


태그 이름 변경 창이 뜨면 PUSH_IP_ADDR 이라 입력하고 저장

작업 공간-트리거-새로 만들기로 이동

가운데 이미지를 클릭하고, 창 로드를 클릭

트리거 유형이 페이지뷰-창 로드로 되어있는지 확인하고 저장

트리거 이름 변경 창이 나타나면 Page View라고 입력 한 뒤, 저장

작업 공간-태그-새로 만들기 클릭

이번에도 가운데 이미지 클릭 한 뒤, 태그 유형으로 Google 애널리틱스 : 유니버설 애널리틱스를 선택

이 태그의 설정 재정의 사용에 체크, 추적 ID 코드 입력(포스팅 처음 <구글 애널리틱스 새 측정 기준 만들기>의 5번 항목에서 확인), 기타 설정 클릭

지수에는 구글 애널리틱스 새 측정 기준 (3) 사항에서 확인 했던 지수를 입력하시고, 측정 기준 값에서 이미지를 클릭

VAR_IP_ADDR을 선택


아래 트리거 화면에서 가운데 이미지 클릭

Page View 선택

태그 이름 변경 창이 나오면 태그 이름에 GA 입력 후 저장

그런 다음 오른쪽 상부의 제출

그리고 게시

그러면 아래와 같이 나온다. 버전 변경사항에 GA / Page View / PUSH_IP_ADDR / VAR_IP_ADDR 추가되었다고 확인되면 끝~!!

이렇게 해서 구글애너리틱스와 태그매니저를 이용하여 방문 IP 추적을 위한 GA 셋업이 완료 되었다. 이제 보고서를 통해 어떤 IP에서 부정 클릭, 무효트래픽을 발생하고 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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